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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결론이 나 있는 과거의 사건을 영화화 하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닐까? 조훈현과 이창호, 세기의 대결, 1990년대에 바둑을 두지 않았다 하더라도 각종 언론과 광고를 잠식했던 두 사람의 명성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특히 스승을 제압한 제자, 청출어람을 넘어서 제자가 스승에게 압승하는 풍경은 그 자체로 드라마였으며 많은 이들을 흥분케 한 사건이었다. 30년이 흐른 뒤, 우리 앞에 도래한 <승부>(2025)는 1990년대의 세기 대결을 '승부'라는 타이틀로 현재화하며 동시대 관객들에게 어떤 말을 건다. 표면적으로 그 '말'은 조훈현 9단(이병헌)의 견습생 초년 시절, 스승으로부터 건네받았던 바둑판 뒷면을 통해 전달된다. "바둑은 자신과의 싸움이다." 세상은 그들을 두 사람의 대결이라 평가했지만 영화는 대결이 아닌 자신과의 승부로 해석한다. 승부는 이기고(勝) 지는(負) 상황에 집중한다. 반면 대결은 마주한(對) 상태에서 우열이 가려지는(決) 상황에 집중한다. 승부의 세계는 단순하다. 이기는 자가 있고 지는 자가 있을 뿐이다. 반면 대결은 두 사람의 승부가 결국 두 사람을 분열시키고 우열을 판단한다는 사실에 집중한다. 바둑은 흑과 백, 나와 상대(相手), 선명하게 그어진 대당관계 속에서 모든 관계를 승자와 패자로 갈라치는 잔혹한 세계다. 승패를 넘어 진정한 대결의 맞상대는 결국 나라는 진실, 이는 단연 바둑의 세계에만 해당하지 않고 우리의 삶이 전개되는 일상에도 적용된다는 깨달음을 <승부>는 관객에게 전달한다. 그럼에도 조훈현과 이창호(김강훈/유아인), 두 사람이 스승과 제자라는 사실은 극의 긴장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다. 스승이 제자에게 준 가르침을 제자가 어떻게 수용하고 거부하며 성장하는가 목도하는 것이야말로 <승부>의 핵심이다. 이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우리는 스승과 제자라는 위계질서, 그 사이의 전복을 사유하게 된다. 한때 스승의 가르침은 절대적인 것이었다. 의문과 반론이 개입될 여지가 없는 그 자체로 완전무결한 것이라서 이에 저항하면 반드시 그 대가로 합법적 폭력이 자행되었다. 스승의 폭력은 가르침을 받는 과정에 필연적으로 동반되는 행위였고 폭력을 행하는 자도, 당하는 자도 그 폭력에 감사해야 했다. 부조리한 시대가 지나가고 지금은 그 어떤 일말의 폭력도 허용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이유 없이 담임 선생에게 뺨을 맞았던 억울한 기억이 남아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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