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 노트] 트래픽을 쓸어 담는 SEO 마케팅 -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주는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 e비즈북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Eros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03-24 02:35본문
안녕하세요12년간 SEO 병원 마케팅을 다수 진행해오며 전문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바름입니다 :)최근 바름에서는 여러 편의 병원 마케팅과 함께 SEO(검색엔진최적화) 관련 콘텐츠를 통해 병원 디지털마케팅 관련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문의 주시는 원장님, 혹은 담당자분들 중 많은 분들이 아직까지도 SEO(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하면 네이버 블로그 혹은 플레이스 상위노출까지의 개념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물론 이 내용이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라는 뜻 자체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 결과 내에서 자사 에셋 등이 상위노출 될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병원 관계자, 원장님이시라면 더이상 블로그, 플레이스 상위노출에만 머물러 있다가는 심의강화 및 경쟁병원들의 활성화 속에서 살아남기 힘들어지실 수 있죠.병원 검색엔진최적화는 기존 블로그, 플레이스 최적화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또한 상위노출을 위한 최적화를 놓치지 않고 함께 실행해주셔야 합니다.이번주는 두편에 걸쳐 병원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목차]홈페이지"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성 대두알아둬야 할 검색엔진최적화 핵심요소(기본개념)병원 검색엔진최적화 주의사항병원 홈페이지(웹사이트)"검색엔진최적화,꼭 필요할까?병원 검색엔진최적화(SEO) SEO 에이전시 대행사 바름홈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 지금 당장 광고를 통해 트래픽을 유도하면 되는데 굳이 필요할까 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하지만 홈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 특히 병원에서의 홈페이지검색엔진 최적화는 디지털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 현재로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의료계에 있어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 심의 제재 강화안녕하세요 12년간 병원 마케팅을 다수 진행해오며 전문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바름입니다. 병원 ...개정된 보건복지부 규정에 따라 병원들은 이제 연평균 10만명 이상 인터넷 매체인 SNS 채널에 콘텐츠 업로드 시 모두 심의를 받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심의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심의 완료까지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죠.의료 규제를 받지 않으면서도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 검색엔진에 상위노출 할 수 있는 유일한 채널이 바로 병원 홈페이지(웹사이트)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나 전략적으로나 홈페이지와 그 최적화에 힘을 싣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신뢰도 및 전문성 강화로 온라인 가시성 경쟁우위 확보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거듭나고 있는 병원 홈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우리 SEO 병원만의 특화 서비스나 강점과 환자분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내용들이 담긴 홈페이지를 상위노출 하게 된다면 당연히 외부채널보다도 더 강력한 마케팅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결론적으로 문의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우리 병원의 전문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왜 우리 병원으로 내원하여야 하는지의 구체적인 설득 또한 상위노출된 우리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 가능하십니다.특정 키워드를 검색 했을때, (광고제외) 경쟁 병원의 홈페이지나 채널들보다 상위에 노출되어 경쟁사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기회로 거듭날 수 있죠.또한 최근 환자들 중에서도 광고라는 인식으로 광고 자체를 클릭하거나 확인하시지 않는 분들에게도 특정 키워드 검색시 자연적인"상위노출로 접근해볼 수 있는 채널 자산입니다.검색광고 VS 검색엔진최적화실제 구글 기준 검색광고 상위노출 입찰가 예시실제 네이버 기준 검색광고 상위노출 입찰가 예시광고를 집행해보신 원장님, 담당자분들께서는 주요 핵심 키워드 등에서의 입찰 경쟁이 매우 치열한 것을 알고 계실 텐데요. 검색광고만 해도 1,2위 노출을 위해서는 클릭당 몇만원의 비용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여기에 배너든, 검색광고든 SEO 소재별로 의료심의를 받아야 되는 까다로움까지 존재하죠.물론 그렇다고 광고 자체를 아예 집행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아무리 최적화된 광고를 집행한다고 해도 광고 만"진행하여 특정 순위를 유지하거나 트래픽을 도모하기엔 비용적인 한계가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광고와 검색엔진최적화를 꾸준히 집행하며 최적화된 병원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되, 장기적인 관전에서 신환율을 유치할 수 있는 효율적인 부분은 증대되면서도 그 대비 비용은 절감할 수 있는 전략을 가져가야 합니다.예를들어 기존 광고와 검색엔진최적화 및 기타의 비중을 8 : 2로 두셨다면, 현재 시점부터는 계속해서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자연적 상위노출 및 트래픽 증대 할 수 있는 부문의 마케팅 활동 비중을 높여가는 것이 중요합니다.결국 특정 키워드들에서는 광고 비용 없이도 상위노출 등을 유지하며 일정량 이상의 잠재고객분들의 유입을 유도하고, 이 유입을 통해 전환(내원)까지 도모해볼 수 있는 것이죠.최적화된 구축으로 상위노출된 홈페이지의 경우 유지보수만 잘 이루어진다면, 장기적인 광고비 절약은 물론 트래픽을 유지할 수 있죠.검색엔진최적화(SEO)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까?병원 검색엔진최적화(SEO) 에이전시 대행사 바름이렇게 SEO의 SEO 중요성을 알았다면 다음으로는 실제 검색엔진최적화를 어떻게 진행하는 것인지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고 있어야 추후 실제 바름과 같은 전문가들과 협업 시 진행 사항 파악, 유지보수 등을 내부적으로 진행해보실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홈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는 기본적으로 병원 홈페이지(웹사이트)를 목표하는 국가와 검색엔진의 가이드에 따라 홈페이지 내 기술적 / 콘텐츠적 / 외부평판 지표 등을 개선하여 최적화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구글,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간단하게 설명하면 검색엔진에서 공식적으로 요구하는 기준들에 따라 우리 병원 홈페이지를 맞추어 개선하여 각 영역별 점수를 올려야 원하는 키워드에서의 상위노출을 꾀해볼 수 있습니다.(네이버 및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의 경우 대부분 핵심적인 사항들은 구글 표준을 따라SEO 진행하되, 추후 목표하는 포털에 따라 정확히 추가적인 부분 등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 네이버과 구글에서의 SEO 차이점은 다음편에 상세하게 다룰 예정이니, 바름 블로그를 참고 부탁드립니다.)핵심적인 부분은 결국 가이드에 따라 개선이나 수정한 내용을 해당하는 검색엔진에 반영"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홈페이지를 개설하거나 메타태그를 수정하는 행동을 진행했다고 SEO 해서 검색엔진이 자동으로 이 내용을 알아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변경사항이 있거나 유지보수를 위해 구글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에서 사이트맵 제출과 색인반영의 절차를 통해 자사 병원 홈페이지를 각 검색엔진에 알려 반영해주는 절차를 주기적으로 실행해주셔야 제대로 된 반영이 가능합니다.그렇다면 최적화에 있어 기술적인 요소, 콘텐츠적인 요소, 외부평판지표에서 어떤 부분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개선해야하는지, 또 자사 병원 홈페이지는 어떤 부분에서 수정이 필요한지 알 수 있을까요? 실제 바름의 SEO 서비스 맵 중 일부 발췌바름에서는 그래서 SEO 진행에 있어 자사 병원 홈페이지 최적화를 위해 어떤 부분에서의 개선이 필요한지 경쟁사 포함 내, 외부 관련 데이터 수집 및 내부 툴을 통한 분석을 거친 진단 컨설팅 보고서를 통해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이 보고서를 토대로 내부에서 직접 진행하시거나, 필요한 부분만 바름의 도움을 받아 개선해보실 수도 있죠.병원 홈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SEO) 주의사항병원 검색엔진최적화(SEO) 에이전시 대행사 바름안녕하십니까, 구글공식파트너 &메타(페이스북,인스타그램) 공식파트너사,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SEO 수행기관, 국민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실행사 바름입니다^^ 2023년은 많은 개인과 기업에서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개인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노출시키는 것을 원하주의할 점은 특정 영역에서만 개선을 이룬다고 해서(EX.양질의 백링크 적용) 단기간 내 바로 상위노출이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만약 그런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도, 이미 기술적&콘텐츠적 최적화가 기본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 그에 더불어 백링크 등 이 가미되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세가지 영역에서의 개선을 통해 계속해서 상위노출을 유지할 수 있는 홈페이지 최적화 작업들을 장기적으로 전략을 세워 진행해주셔야 하죠. SEO(검색엔진최적화)는 더군다나 단기성으로 성과가 나타나는 작업이 아니기에, 꾸준한 개선 및 반영 등이 병원 홈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에서도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더불어 병원 SEO의 경우 경쟁 병원 대비 상위노출을 위해서 더욱 신경쓰셔야 할 부분이 지역(로컬) 최적화 및 질 높은 콘텐츠 제작, 홈페이지 내 사용자 경험 개선(직관적인 메뉴 네비게이션, 편리한 예약 시스템)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지역 정보 최적화에는 단순 지역키워드를 중점으로 SEO 진행하는 홈페이지 개선 뿐 아니라 연결 되어지는 네이버 플레이스, 구글 프로필(지도) 등에서의 실제 환자분들의 리뷰 및 기본 정보 최적화 등의 추가적인 최적화에도 신경쓰셔야 합니다.오늘은 병원 SEO의 필요성과 기본 사항 들을 간략하게나마 안내드렸는데요, 안내드릴 다음 편에서는 보다 병원 SEO에 초점이 맞춰진 내용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세부적인 부분에 있어 검색엔진최적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생소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처음부터 제대로 된 세팅과 진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병원 마케팅으로 오랜기간 활동해오며 여러 과목의 병원 상위노출 및 디지털마케팅을 돕고있는 바름에서 귀사 병원 맞춤형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데이터로 시작하는 병원의 성공 파트너, 바름[함께 읽으면 좋은글]
- 이전글온라인 하나약국, 신뢰할 수 있을까? 25.03.24
- 다음글[기획자 노트] 트래픽을 쓸어 담는 SEO 마케팅 -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주는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 e비즈북스 25.03.24